소개
초등특수교육과는 특수교육대상인 모든 장애 영역 즉,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정신지체장애, 정서장애 등에 대한 교육내용의 심도있는 강의와 특히 초등학교 교과영역인 국어, 수학, 사회, 도덕, 영어, 실과, 음악, 체육, 미술 등 10개 교과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특수학교 초등교육과정의 전 영역과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을 담당할 교사로서의 자질을 연마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현장에서 독특한 특수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 및 아동들에 대해 능숙하게 대처하고 특수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소양에 기초한 실습 및 견학을 통해 장애 영역별 특수교육교사 기능을 갖추어 보다 성실하고, 학문적이고, 인성적 자질을 두루 갖춘 초등특수교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진로
초등특수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은 졸업 후 일반적으로 사립 특수학교의 초등부 특수교사, 임용시험을 통한 공립 특수학교, 일반 초등학교내의 특수학급 교사로서 종사하거나, 장애인 관련 전담 어린이집 및 복지관, 사설교육기관의 교사, 특수교육 관련기관 연구소의 연구원으로도 근무하게 된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 자립적으로 관심이 있는 분야의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설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등 졸업후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발휘하여 일할 수 있다. 또한 학문연마에 뜻이 있는 경우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관련 학문을 지속적으로 연마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장애별 특수교육과 초등교과과정의 전문성을 함양 - 자질있는 초등특수교사의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