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대구 2차 준비 스케줄 공유
#1차 시험 직후 -1차 시험 끝난 직후 주말 동안 쉬면서 2차 스터디원 즉시 찾기 -대면 스터디 가능한 본인 포함 3명 *2인은 객관적 피드백 불가, 4인은 스터디 진행 불가 *모두 다른 지역일 경우: 서로 유용한 정보 공유하며 타 지역 기출도 함께 공부 가능 *모두 같은 지역일 경우: 지역 공략한 집중적인 공부 가능 (단, 1차 점수 공개하지 말고 서로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을 약속하기. 기본적으로 경쟁의식, 컷이 비슷할 경우 더 예민해져 피드백 스터디 제대로 불가) *졸업생 참여 가능한지 교수님께 여쭤보기 |
#1차 발표 전 -12월 말~1월 전 개정된 시책과 신년사가 나올 때까지, 가장 최근 연도의 교육청 시책 및 신년사 보기 -시책 키워드 탐구: (경기도는 유튜브 참고) ‘다품 사업’처럼 해당 시도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듯한 독특한 이름의 정책 중심으로 뉴스에 검색, 정의 알고 개념 정리 해놓기 →개정된 시책 내용에서도 안 없어질 가능성 높음 -스터디원과 협의하여 각자 다른 종류의 2차 교재 구매하여 공유, 개념 공부하기(경기, 서울은 전용 교재 있음) |
#1차 발표 직후 (떨어져도 2차 스터디 강력 추천. 대구대 2차 프로그램 시작) -스터디원이 불합격했어도 스터디를 진행하겠다고 하면 팀 유지, 아닐 경우 스터디 재결성 -1차 발표 전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었다면 스터디 매일 하기 / 아닐 경우 주 3~4회 등 자유롭게 설정 -경기, 평가원 지역: 컷 +5 미만이면 뒤집을 수 있다 확신하고 준비하기 / +7 이상이면 유리함을 가지고 긴장 풀기 -경기 외 자체출제지역: 컷 +5 미만이면 모든 휴식 일정 불가 / +10 이상이면 긴장 풀고 열심히 준비하기 *1차 발표 직후부터 2차 스터디 해도 충분하다고는 하나, 1차 점수 의존은 전제함 |
#1차 발표 직후 2차 준비 시작할 경우 연습의 흐름 (최대한 일찍 시작해서 연습 기간 더 확보하기) -초반(약 3주 남음): 응시 지역 기출 (2025~최소 2016) 모두 풀기, 개정된 시책 암기하기, 이론 개념/스크립트 체화 -중반(약 2주 남음): 타 지역 기출 실전 연습해보기, 녹화/녹음 자기피드백, 실전 모의연습(대구대 패인 모의고사) -후반(약 1주 남음): 최대한 많은 기출/연습문제 풀어보기, 구상형 문제도 즉답형처럼 준비하기, 자기 피드백 |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 시험장에서 볼 최종 종이 뭉치, 필기구(지역마다 다름) -따뜻한 물 담긴 보온병★, 중식, 핫팩, 집게/고정 핀(명찰이 목걸이일 때) -머리끈, 검은 머리핀, 안경닦이, 휴지, 편한 신발(대기실에서 입실 시간 전에 구두로 갈아신기 가능) 등 -핫팩★, 카페인(장시간 대기 시), 까까 |
★시책과 2차 교재 이론 개념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해당 시도교육청의 고유한 시책들만 이름과 정의를 정확히 알아두기 -시책과 2차 교재에 나오는 이론 개념은 중요한 것만 체크,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각 개념을 '실제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 주체성 드러내면 ok. -시책 키워드가 들어간 답변은 구상형에서 조건 1개, 즉답형에서 조건 1개씩 넣으면 충분
★답변의 형식을 교재에 나와있는 모범 답안처럼 구성해야 하는가 -시도교육청마다 답변 시간과 문제 개수, 조건 개수가 모두 달라 불가능함. ex) 구상형 3개 10분 구상 →15분 답변이면 ‘서론-키워드-정의-구체적 방안-효과-결론’ full로 늘리기 필요 ex) 구상1개 즉답2개 10분 구상 →10분 답변이면 ‘키워드-구체적 방안’으로 줄이기 필요. -짧게 대답해야 할 때: ‘첫째, (키워드)입니다. (구체적인 방안)을 통해 (효과)를 지원하겠습니다.’ -길게 대답해야 할 때: ‘첫째,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란 (정의)입니다. 구체적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실시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효과)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ex) 대구광역시교육청 시책의 ‘다-잇다 서비스’(문서 통역 서비스)로 다문화 가정 지원 방안 답변을 구성 →“다섯째, ‘다-잇다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잇다 서비스는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언어 장벽 없이 교육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번역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학부모님께서 자녀 소속 학교의 가정통신문, 교육 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교육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