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특수교육에 관한“ 시작과 끝”

등록일 2010-01-19 작성자 김용규 조회수 4302



특수교육의 산실 , 역사와 실력에서 전국 최고 !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대구대학교를 대표하는 특성화 학과인 사범대 초등특수교육학과는 장애 영역별 특수교육과 자질 있는 초등특수교사를 양성을 목적으로 1961년 신설되었다 .
매년 교원신규임용선발고사에서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 오랜 역사 만큼이나 많은 선배들이 특수교육 관련 학교와 연구소 등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특수교육의 메카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

입학하면 -
초등특수교육과는 특수교육대상인 모든 장애 영역 즉,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지체부자유, 정신지체장애 , 정서장애 등에 대한 심도 있는 강의와 특히 초등학교 교과영역인 국어 , 수학, 사회 , 도덕 , 영어 , 실과, 음악, 체육, 미술 등 10 개 교과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특수학교 초등교육과정의 전 영역과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을 담당할 교사로서의 자질을 연마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현장에서 독특한 특수 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 및 아동들에 대해 능숙하게 대처하고 특수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소양에 기초한 실습 및 견학을 통해 보다 성실하고 , 학문적이고 , 인성적 자질을 두루 갖춘 초등특수교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따라서 호기심 많은 학생 , 개방된 생각을 가진 학생 ,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학생 , 특수교사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세운 학생이라면 대구대에서 특수교사로서의 꿈을 이루는데 충분하다 .

졸업후 전망과 기대 -
초등특수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은 졸업 후 일반적으로 사립 특수학교의 초등부 특수교사 , 임용시험을 통한 공립 특수학교, 일반 초등학교내의 특수학급 교사로서 종사하거나, 장애인 관련 전담 어린이집 및 복지관 , 사설교육기관의 교사 , 특수교육 관련기관 연구소의 연구원으로도 근무하게 된다. 필요한 경우 자립적으로 , 관심이 있는 분야의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설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등 졸업후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발휘하여 일할 수 있다 .
또한 학문연마에 뜻이 있는 경우에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관련 학문을 지속적으로 연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