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련 : 교육혁신팀-579(2013.09.11.,총장내부결재)
2. 2013년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DU 튜터링'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오니, 학과(전공)에서는 참가팀 추천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사업목적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통해 학문적 유대감과 자기주도적 학습 태로를 함양하고, 전공 지식에 대한 이도를 높임으로써 학업성취도의 향상 및 대학 적응 능력을 높이고자 함.
4. 사업개요
가. 사업구분
- 사업명 : 2013교육역량강화사업
- 세부사업명 : 교수학습역량강화사업
- 세부프로그램(주요내용) : 학습력 강화프로그램(DU 튜터링)
나. 사업내용
1) 구성 및 운영규모
구분
|
운영주제별 내용
|
비고
|
인원구성
|
튜터 1명, 튜티 최대3명, 지도교수 1명
· 학생 1인 1개팀에만 참여 가능, 튜티틑 Learning SIG 교과목 연계와 중복지원 불가
· 지도교수는 해당 학과(전공) 전임교원
|
|
지원규모
(인원)
|
130팀(520명)
· 학과별 배정팀 수 참조([붙임1]참조) |
|
참가자격
|
튜터
|
튜티
|
제시조건 모두 만족 |
·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3, 4학년 재학생
· 평점 평균 4.0이상(이공계열 3.8이상)
· 해당 교과목 A학점 이상 취득자
|
· 학습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1,2,3학년 재학생
· 직전학기 평점평균 3.0미만인자
· 현재학기 해당 교과목 수강자
|
2) 참가신청 방법
- 신청기간 : 모집공고일부터 ~ 2013.9.23.(월) 17:00까지
- 신청방법 : 학과(전공)단위로 신청하며 학과장이 튜터, 튜티를 추천하고, 참가신청 제출서류를 교육개발센터에 접수,
- 학과별 배정 팀수 [붙임1] 참조
-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붙임2], 튜터 성적증명서, 튜티 수강신청 확인서 1부, 튜티 성적증명서 각 1부(※ 제출서류중 '수강신청 확인서'는 종합정보시스템(TIGERS)의 수강신청조회 정보를 출력)
3) 운영방법
- 튜터링 교과목: 2013학년도 2학기 개설 전공 교과목(전공기초, 전공선택, 전공필수)에 한함, 튜터는 해당 과목 A학점 이상 취득, 튜티는 미이수한 과목이어야 함.
- 활동기간 내 총 8회 이상 튜터링 실시(주 1회 이상, 회당 약 2시간)
- 매회 활동보고서 작성, 2명 이상의 튜티 참석을 원칙으로 함
- 지도교수 면담을 실시하여 학습활동에 대한 점검 및 지도 실시
- 팀원 변경 및 팀 활동 중단시 교육개발센터의 운영 절차를 따름
- 활동보고서, 지도교수 면담보고서, 최종보고서, 설문지 및 학습포트폴리오 제출 세부 방법은 [붙임1] 참조
4) 지원내용
- 튜터수당 20만원 지원
- 팀활동비 20만원 지원
- 지도교수 학생지도비 15만원 지원
- 지도교수 교원업적평가(교육업적) 학생지도실적 1점 부여
- 튜터수당 지급 요건 및 지원내역: [붙임1] 자료 참조
5. 우수 DU 튜터링 시상
가. 우수 DU 튜터링 선정 심사방법
- 활동 종료 후 학습활동을 심사하여 우수 DU 튜터링 선정 및 시상
- 심사위원 5명을 위촉하여 각 평가항목의 배점에 따라 평가 실시
- 각 심사위원의 평가결과를 반영한 순위점수를 교육개발센터에서 순위평균으로 환산하여 최종평가로 반영하여 선정
- 심사기준: 학습포트폴리오 구성요소(10%), 활동보고서(20%), 최종보고서(20%), 학습결과물(20%), 학점(30%)
나. 시상내역
구분
|
시상팀수
|
시상 내역
|
비고
|
최우수상
|
1팀
|
상장, 태블릿PC(540,000원 상당) × 학생 4명(튜터, 튜티)
|
|
우수상
|
8팀
|
상장, 외장하드(200,000원 상당) × 학생 4명(튜터, 튜티)
|
|
장려상
|
20팀
|
상장, 외장하드(100,000원 상당) × 학생 4명(튜터, 튜티)
|
|
※ 선발된 팀수와 심사결과에 따라 각 상별 시상내역이 변경될 수 있음.
6. 추진일정
일정
|
사업내용
|
비고
|
2013.9.9(월) ~ 9.23(월) |
공고 및 접수 |
현수막, 포스터, 본교 홈페이지 |
2013.9.30(월) |
선정결과 발표 |
|
2013.10.2(수) |
오리엔테이션 |
선정팀 사전 교육 |
2013.10.2(수)~12.6(금) |
선정팀별 튜터링 실시 |
8회이상 주간학습활동보고서, 지도교수 면담보고서, 최종보고서 제출 |
2013.12.9(월)~12.20(금) |
학습포트폴리오 제출 |
기제출보고서, 설문지, 학습자료 및 결과물 일괄제출 |
2013.12.30(월)~2014.1.10(금) |
DU 튜터링 평가 |
교과목 성적 반영 |
2014.1.15(수) |
우수 DU튜터링 팀 발표 |
|
2014.1.22(수) |
시상식 |
우수 DU튜터링 팀 시상 |
※ 세부일정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
7. 문의처 : 교육개발센터(교내 5437,5438).
붙임 1. DU튜터링 안내 1부.
2. 참가신청서 서식 1부. 끝.
|